GMO 표시제 확대 땐 식품 산업 기반 위태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

  •   | 
  • 새 글  | 
  • 로그인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식품기능성의 표준화·과학화·세계화 기능성식품 임상시험센터 Clinical Trial Center for Functional Foods

보도자료

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센터소식 | GMO 표시제 확대 땐 식품 산업 기반 위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2-14 09:18 조회16,443회 댓글0건

본문

GMO 표시제 확대 땐 식품 산업 기반 위태


4차 산업혁명 시대 빅 데이터 기반 R&D를

한국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원로에게 식품산업의 길을 묻다”




식품산업이 단순한 먹거리 제조업에서 신기술을 도입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산업으로 확장되면서 업계는 다양한 연구 개발과 기술 응용을 통해 대변혁을 준비 중이다. 특히 4차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융합과 연결을 강조하는 소비트렌드에 식품업계는 현대 정보통신 기술과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기존보다 혁신적인 제품과 높은 지속가능성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제품의 생산정보, 건강 및 기능성 정보, 맛, 문화 등 알 권리와 개인의 가치 및 다양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로 식품산업은 개인 맞춤형 산업으로 발전해나간다는 전망이다.


이에 업계뿐 아니라 정부기관도 국내 식품산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각면의 지원이 필요함을 인정하고 대대적인 지원책 제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본지와 식품업계 원로들의 모임인 ‘노변청담’은 30일 ‘한국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향후 식품산업이 가야할 길을 업계 원로와 전문가들에게 물었다.



7.jpg


  

◇ 권대영 박사(한국식품연구원)= 우리나라가 다가오는 초고령화, AI시대에 매우 건강하게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확률이 높고 세계적으로 맞춤형 식품이 잘 발달한 나라가 되기 위해 식품학자와 농업학자, 의료인들이 지금부터 힘을 합쳐 정부에 비전을 제시하고 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 식품정책을 주도하려면 정부가 바뀌어야 할 부분이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농식품 정책의 소비자가 농민에서 국민으로 바뀌어야 하고, 두 번째로 R&D 정책이 바뀌어야 하고, 세 번째로 대학의 식품 교육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


농식품부의 고객은 농민을 포함한 농식품업의 소비자인 국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에서 유독 농업생산만을 챙기고 있다. 세계 선진국들은 소비가 이끄는 경제 정책으로 돌아선지 오래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생산과 제품 개발이 국가 성장의 중심이었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소비자를 생각하지 않는 산업은 발전할 수 없다. 소비가 없는 일방 경제 성장은 있을 수 없다.


국가의 첫 번째 존재 이유는 국민을 배고프지 않게 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다. 소비자는 모든 먹거리에 대해 알 권리와 선택할 권리가 있다. 국가는 이러한 요구에 답해야 할 책무가 있는 것이다. 국민 소득 3만불 시대에 소비자를 생각하지 않는 농업 생산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이러한 소비자 알 권리에 답하는 길은 빅데이터 창출에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농식품업 선진국인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의 정책에서 배울 바가 크다. 이들은 절대 식품의 제품화, 대량생산화, 기계화 등 생산 중심의 정책을 추구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와인만 해도 수천 개의 와인이 있으며 고유의 맛과 스토리를 지키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 술은 위생, 표준화, 규모화 등 생산과 세수 확보 명분에 따라 개성을 지킨 전통 자가 전통주는 다 사양시키고 양조장 막걸리만 살리는 정책을 썼다. 이와 같이 다양성을 인정하는 정책이나 R&D는 지금까지 설 자리가 없었다.


두 번째로 농기평을 중심으로 한 국가 식품 R&D 정책을 바꿔야 한다. 이들 R&D의 수요자는 농민도, 국민도 아닌 오로지 몇몇의 기업이다. 일부 기업이 아닌 국민과 농민을 위한 R&D를 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이자 초연결사회에서 국민은 알 권리에 대해 목말라 한다. 생산된 제품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먹을거리에 대한 모든 정보가 중요하다. 안전정보, 생산정보, 건강정보, 기능성 정보, 맛 문화 등 부족한 정보에 대해 국가는 연구·창출하고 시시비비를 가려줄 책무가 있다. 국가 식품 R&D는 제품 개발 중심의 R&D에서 국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한 빅데이터 창출로의 전환 등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대학 식품교육정책이 제조 생산을 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게 바른 정보를 창출하고, 정보의 과학성을 검토해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 예를 들어 미래 맞춤형 시대가 도래했을 때 개인 맞춤형 식품을 과학적으로 디자인하고 생활습관을 설계, 관리해주는 인력이 요구될 것이다. 현재 향후를 대비해 빅데이터를 창출하는 인력과 ‘개인 맞춤형 푸드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대학은 존재하고 있는가.


앞으로는 생명과학기술 등 첨단 생명과학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인력 양성에는 시간이 걸린다. 대학 교수들의 인력 구성상 이러한 분야의 교육이 어렵다면 정부에서라도 시범적으로 개인 맞춤형 식품을 과학적으로 디자인하고 생활습관을 설계해주는 인력 양성을 시작해야 한다. 물론 곧 다가올 개인 맞춤형 시대에 대비한 법 제도의 제정 및 개정도 시급히 필요해 정부의 대전환이 요구되는 시기다.



◇ 박현진 교수(고려대학교 생명공학과)= 최근 글로벌 산업계는 4차산업혁명의 격변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 첨단과학기술 등 각 분야간 전면적인 융복합을 통해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다. 더 이상 한 분야의 전문성만으로는 급변하는 산업구조의 변화 앞에서 지금까지 쌓아놓은 한계를 넘어서기가 어려우며, 연관 분야 간의 이종 결합을 통한 새로운 차원의 발전을 도모할 시점에 이르렀다.


식품·외식산업 또한 이러한 흐름에서 예외일 수 없다. 이미 관련 기업들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낙후돼 존망을 위협받는다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다. 다양한 기업에서 융복합을 통한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3D프린터 등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해 식품 생산과 유통구조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식품 분야에서 신(新)성장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되는 3D 프린팅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에서 3D 프린팅 산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작년에는 3D 프린팅 산업을 신시장 창출의 핵심기술로 본격 육성하기 위해 ‘삼차원프린팅산업 진흥법’을 제정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 정부가 3D프린팅 활용기술을 적극 지원함에 따라 식품을 원료로 하는 프린팅 기술도 발전할 전망이다.


이미 외국에서는 산업분야별 최적화된 다양한 3D 식품 프린팅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3D 식품 프린터가 언젠가 전자레인지만큼이나 유비쿼터스적인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기존 3D 프린터 선도업체들만 해도 초콜릿, 설탕, 식품 페이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3D 식품 프린터를 선보이고 있다.


일부 마니아층은 이미 인터넷을 통해 레시피와 디지털 디자인을 공유하고 자신만의 재료로 새로운 식품을 창조해내기에 이른다. 더 나아가 단순히 맛과 모양 뿐 아니라 개인에 맞게 칼로리를 조절해 식품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했다. 이와 같이 3D 식품 프린팅이 활성화됨에 따라 기존 식품 생산 형태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하지만 3D 식품 프린팅 기술이 안착하고 연관 산업에 녹아들기 위해 해결돼야 할 과제 또한 만만치 않다. 음식을 3D 프린팅 하는데 있어 가장 큰 한계는 재료 자체에 있다. 지금까지의 기술들은 대부분 압출을 통해 식품을 증착하는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페이스트로 만들 수 있는 식품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가공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준비과정에서의 번거로움도 해결돼야 할 것이다.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3D 식품 프린팅이 지속가능한 미래형 식품가공기술로써 관련 산업에 안착하기 위해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수요를 고려한 기술개발 방향이 명확히 제시돼야 할 것이다.



◇이철호 이사장(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우리는 현재 첨단 과학기술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신기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와 신뢰를 갖지 못하면 도태되고 만다. 그 대표적인 예가 생명공학기술과 방사선조사 기술이다.


이들 신기술에 대한 근거없는 우려와 지나친 공포심을 확산시키는 일부 세력에 대한 견제와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일부 소비자단체의 집요한 반대여론에 밀려 조사식품에 대한 표시제 확대로 수십 년간 수백억 원을 들여 연구한 방사선 위생화 기술이 사장된 상태에 있다. 이제 GMO 표시제 확대가 시행된다면 국내 식품산업은 기반이 무너지게 될 것이며, 식량의 반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는 한국이 감당할 수 없는 식량대란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통일을 준비하는 식량자급률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은 통일을 대비해 통일비축미 120만톤을 상시 비축하도록 입법화를 서둘어야 한다.


통일이 되면 100~150만톤의 쌀이 부족할 것으로 추산돼 이 양을 항시 비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연간 400만톤 이하로 감축된 쌀 생산량을 480만톤 수준으로 회복해야 하며 필요한 농지를 계속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 쌀 생산 감축 정책은 재고돼야 한다. 2005/2006년 대북 쌀 지원사업으로 매년 40만톤의 쌀이 북한에 송출되면서 국내 쌀 가공식품산업이 원료난을 겪었던 경험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울러 민간기업의 식량비축 능력 제고를 위한 정부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식량안보연구재단은 작년 연구사업으로 ‘한국의 식량비축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처음으로 국내 민간기업의 식품원료 비축현황과 능력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제분산업, 전분당산업, 식용유산업, 사료산업 등의 원료수급과 비축능력의 한계, 문제점들이 부각됐다.


민간기업의 원료비축능력은 국가 식량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일본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은 정부가 이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민간기업의 사료곡물에 대한 비축제도를 법제화하고 있으며, 1개월분을 업체가 자율적으로 비축하고 추가 1개월분은 정부가 재정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 조재선 명예교수(경희대학교)= 식량자급률이 떨어지고 값싼 외국산 농산물의 도입이 증가하고 있어 국내 식품가공 산업 또한 해외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불리한 환경에 처한 식품산업이 해야 할 과제들을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식품산업을 육성해야 할 농식품부는 그동안 농산물 생산에만 치중하다가 1990년대 와서야 식품가공육성법을 제정해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이 보건위생당국이 관장하고 있고 주류산업은 국세청이 관장하고 있어 주관부서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요구된다.


또한 농산물의 주 작물인 쌀의 과잉생산으로 쌀 가격과 재고미 처리가 문제시되고 심지어는 사료로 이용하거나 생산을 제한하는 정책을 쓰고 있는데 벼농사에 적합한 농토를 놀린다는 활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국내 자원의 활용 면에서 매우 불합리하다. 따라서 생산한 쌀을 활용할 수 있는 지원정책과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쌀을 원료로 하는 전통주산업의 육성책을 시행, 인스턴트 밥 제품의 확대 보급, 밀가루 대체용 쌀가루의 이용기술 개발, 기타 방법으로 우리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육류에 비해 값싼 콩 단백질이나 달걀 등을 활용한 육류대체품을 개발해 육류 소비를 대체함으로서 동물사료의 소비를 줄이고 가축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감축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신선채소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청정재배의 실용화나 유해미생물의 제균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활발한 국제 교역으로 식품원료나 가공식품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어 유해물질의 신속하고 손쉬운 분석방법이 개발돼야 하겠다. 영양, 건강, 위생 등 국민건강을 염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공급하는 한편 해외수출 증대를 위한 제품개발에 정부당국과 식품산업계가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



◇ 박용호 교수(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출범한지 어느새 5년을 훌쩍 넘어서고 있다. 불량식품 근절의 목표와 함께 농림축수산식품부의 관련 업무를 이관받아 식품안전관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식약처는 지난 3년동안 농축수산물에서부터 가공식품에 이르기까지 생산단계에서 유통, 소비단계까지 먹을거리 시스템 재정비 구축에 집중해왔다.


식약처는 국무총리실 산하 처로 승격된 후 ‘불량식품근절추진단’을 발족하고 경찰청, 농식품부 및 지자체 등 29개 기관과 합동으로 지난 3년간 국민 관심도가 높거나 위생취약품목에 대하나 강도 높은 합동단속(4만6063개소 점검, 3352개소 적발)과 근본적인 원인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한 결과, 2013년 6.9%에 달했던 위생불량업소 발생률이 작년에는 3.2%로 감소했다.


또한 행정자치부 등 12개 부처에 분산된 159종 정보를 통합·연계한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구축을 주도해 과거 공무원의 경험에만 의존하는 단속 대상업체 선정방식을 객관적 통계 기반의 과학적 선정방식으로 개선하는 등 먹거리 안전감시 과학화로 효율적인 기획 감시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우유, 유제품, 계란 및 알가공품 등 축산식품의 HACCP 의무적용 확대로 안전·위생이 확보된 식품 공급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HACCP 인증업체의 사후관리 강화를 위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도입 등 인증업체의 관리 책임을 강화해 식품 제조 현장 안전수준 제고를 추진해 왔다. 또 ‘수입식품 안전관리특별법’을 제정·시행함으로써 미국 등 선진국과 같이 통관단계 수입검사 뿐 아니라 국내 수입 이전 단계인 외국의 식품 생산·제조지부터 안전관리를 할 수 있게 돼 사전 예방적이고 효율적인 수입식품 안전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하지만 과도한 감시 위주의 점검과 HACCP 인증업체에 대한 사후관리가 부족하다는 일부 지적은 정부가 풀어야 할 숙제다. 호랑이와 같은 예리한 시각과 소와 같은 신중하고 꾸준한 행보인 ‘호시우보(虎視牛步)’로 식품분야의 미래를 예리하게 분석하면서 식품안전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을 수행해나가야 한다.


앞으로 정부는 농축수산물 생산자 및 식품 제조업계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민간 스스로 식품안전에 대한 투자를 반드시 실천해야 할 ‘안보’ 차원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정보의 투명성과 공유를 통한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국민 신뢰를 구축, 세계적인 식품산업체로 발전할 수 있는 생태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 성창모 교수(고려대학교 그린스쿨 에너지환경정책대학원)= 매년 국제기구와 NGO 등에서 공식적으로 각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발표하는데, 중국, 미국, 인도, 러시아, 일본, 독일, 한국, 캐나다 순으로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매년 배출하고 있다. 전 세계의 가축을 모아 하나의 나라로 가정했을 때 놀랍게도 세계 3위의 온실가스 배출 국가임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의 국토 47%를 식량생산에 사용하는데 이중 70%를 소 사료를 위한 재배 면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식용으로 재배되는 과일, 채소, 견과류가 차지하는 면적은 불과 1%정도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되새김질을 하는 소가 배출하는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강력한 온실가스임을 인지해야 한다. 소 사육으로 인한 온실가스 양이 미국 전체 온실가스의 10~12%를 차지한다는 통계가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일까. 세계 유수의 언론과 과학기술계 등에서는 소고기 대신 다른 육류를 소비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닭은 사육면적이 소에 비해 1/5 정도 이며, 온실가스 배출량은 1/10 정도다.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소에 비해 80% 감축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또는 지난 1월초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 2019’에서 주목받았던 식물성 재료 기반의 ‘임파서블 버거’ 열풍과 같은 소고기 대처법도 가능성이 있다. 최근 이스라엘 벤처기업 ‘알레프 팜’에서 다양한 세포로 구성된 조직을 세포 배양으로 스테이크용 소고기를 개발했다. 실제 소고기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가 들어있고 요리했을 때 맛이나 모양, 질감이 소고기와 70% 동일하다고 한다. 아직 이 기술의 상용화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식품산업 기술의 획기적 발전이 온실가스 배출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채수완 교수(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오직 의학에 국민건강을 기댄다는 것은 이제는 한계가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50년간 식생활의 서구화로 식탁이 두드러지게 변화하면서 한국인의 질병 양상이 감염성 질환에서 비감염성 질환으로 크게 바뀌었다.


외식 및 가공식품의 섭취 증가로 인해 정제당과 정제탄수화물 섭취가 높아졌다. 이로 인해 인슐린 증가로 대사성 질환과 암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작용을 막기 위해 식품개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혈당지수가 낮으면서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식품의 영양내용면에서 오메가-3, 6 지방산 비가 감소했다. 이 비율이 감소하면 염증이 증가하게 되는데, 우리 질병의 약 70%는 만성염증에 의해 증가된다.


따라서 우리가 무엇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감소시킬 수도 있다. 농진청 자료에 의하면 지난 50년간 우리 식재료에서 영양분 감소가 현저했다. 2016년 국민건강조사에서도 65세 이상 인구에서 칼로리 부족률이 남자는 28.9%, 여자는 40.2%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다량영양소(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섭취가 감소할 경우, 식품 속에 들어있는 다른 미량영양소의 부족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부족한 필수영양소 등을 정제한 형태의 영양제로 복용할 수 있겠으나 건강상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정제형으로 섭취하면 다른 질병 발생 위험률이 증가하며 음식물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상 이점이 많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보충해주고 과잉영양 섭취로 인해 건강상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점을 보완 및 개선하는 방안으로 접근하는 것에 식품산업계의 역할이 필요하다.



◇ 신동화 회장(한국식품산업진흥포럼)= 발효식품은 세계 모든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으며, 그 역사는 인류 출현과 함께 했다고 여겨진다. 현재 많은 발효식품은 관여하는 미생물이나 효소를 선택해 발효를 관리함으로써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균일하게,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 있다.


이에 우리 전통 발효식품은 3가지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우선 식품으로서 다양한 가치를 평가받아야 하고, 둘째 발효과정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비타민 등 각종 성분들에 의한 건강기능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셋째 발효에 관여하는 수많은 생균들의 인체 내 역할이 크게 각광 받고 있어 이에 대한 역할을 인정해줘야 한다.


발효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특수 물질은 비타민 등 미량성분들과 단백질 분해산물인 아미노산, 펩타이드 등은 생리적 특성을 갖고 있어 발효식품이 기능성 식품이 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처럼 발효식품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미생물이 관여하는 것이고, 이 미생물들은 장내에서 많은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인체의 장내에 존재하는 미생물 수는 100조 마리에 이르는데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어 여러 분야에서 인체 건강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발효식품이 이들 장내 세균 총을 관리해 우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예를 들어 발효식품에 관여하는 미생물들은 균체가 갖고 있는 영양성분을 이용할 수 있고, 장 기능 개선제인 젖산균 등 프로바이오틱 기능은 잘 알려져 있으며, 미량 성분인 아미노산, 비타민, 유기산을 생산하는가 하면 모든 항생제는 미생물이 만들어 내는 특수산물이다.


그 외에도 항생제 내성을 막기 위한 길항미생물로의 이용도 의약분야에서 각광받기 시작했다. 또한 축산사육분야에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축산폐기물의 처리 및 악취제거에도 미생물이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특수용도로 방사능물질의 제거, 토양에 남아있는 농약의 제거 뿐만 아니라 특수금속의 분리가 필요한 제련분야까지 많은 영역에 활용할 수 있다.


미생물은 동·식물 종자와 같이 오사카생물협약에 의해 각국별로 보호받는 대상으로, 새로운 미생물 종균의 확보는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해야 할 주요한 사업이다. 미생물은 무게로 따질 수 없는 독특한 기능으로 차별화할 수 있다. 우리는 다양한 전통 발효식품을 갖고 있으므로 미생물의 보고를 우리 곁에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들 보고로부터 미생물들을 순수 분리해 각각 기능을 확인하고 산업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등 종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이미 미생물을 종합적으로 연구, 응용할 연구소들이 있으므로 이들의 역할과 기능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연구효율을 극대화하고 기초가 다져진 미생물 분야에서 독보적인 새로운 영역을 확보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길 바란다.





기사 출처 :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3327






보도자료 목록

Total 1,078건 1 페이지
보도자료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78 기타 CNN: 식물성 단백질 섭취, 중년 여성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필수 조건 관리자 03-06 120
1077 식품뉴스 발효식품 섭취가 정신 건강 개선에 도움 될까? 관리자 03-06 125
1076 산업동향 탈모증상 완화 제품, 기능성화장품 심사 두배 이상 증가 관리자 03-06 133
1075 산업동향 세포배양식품원료 인정 절차 마련 관리자 03-06 128
1074 산업동향 오석흥 우석대 부총장, 한국식품산업진흥포럼 회장 선출 관리자 03-06 139
1073 산업동향 전북대, 비만 조절 새로운 단백질 ‘주목’ 관리자 03-06 123
1072 산업동향 노변청담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주제로 토론 관리자 03-06 106
1071 센터소식 채수완 센터장, '달성군 농업기술센터 새해농업 실용교육' 강연 관리자 03-06 118
1070 식품뉴스 배은주 참여교수, 전북대 약학대학장 취임 배은주 참여교수가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학장으로 선임됐다.… 관리자 03-05 139
1069 기타 CNN: 간헐적 단식이 장과 뇌를 변화시킨다 인기글 관리자 02-01 644
1068 센터소식 CTCF2 전문가 초청세미나 개최 인기글 관리자 02-01 703
1067 센터소식 채수완 센터장, '한국유기농포도연구회 워크샵' 강연 인기글 관리자 02-01 658
1066 산업동향 홍삼·비타민 등 건기식, 소규모 개인간 재판매 가능해진다 인기글 관리자 01-31 646
1065 산업동향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 일부개정고시 인기글 관리자 01-31 631
1064 산업동향 올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콜라겐펩타이드’ 등 9종 재평가 관리자 01-31 355
게시물 검색

전북대학교병원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     센터장 채수완     사업자등록번호 418-82-03771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건지로20 임상연구지원센터     TEL 연구 진행(063-259-3044/ 3048), 연구대상자 신청(063-259-3583)     Fax 063-259-3060
Copyright © 2017 CTCF2.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