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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소식 | CTCF2 전문가 초청세미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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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4-05-07 11:10 조회14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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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CF2 전문가 초청세미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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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센터가 메디푸드 분야의 전문성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4월 전문가 초청세미나>를 개최해 관련 분야의 역량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4월 3일에 개최된 세미나에는 정세영 교수(단국대학교 약학대학)이 연자로 나서 '국내외 메디컬푸드의 시장과 제품 현황'을 주제로 발표했다. 


정세영 교수는 메디푸드의 정의, 규제 및 광고・판매, 국내외 메디컬푸드 시장 및 제품 현황 등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메디푸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과거 건강기능식품 분야의 붐에 비유하며 시장 성장에 발맞추고 소비자 보호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규제 개혁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국내외 규제환경, 글로벌 시장현황 등의 차이점을 소개하고 앞으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연자 발표 후에는 질의응답과 토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메디푸드 산업이 건강・안전・효능을 우선하여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메디푸드 산업의 미래 청사진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요약>


국내외 메디컬푸드의 시장과 제품 현황



 

○ 메디푸드 이해하기

메디푸드’는 의학(Medical)과 식품(Food)의 합성어로 해외에서는 ‘메디컬푸드’라고도 한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메디푸드를 ‘특수의료용도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섭취‧소화‧흡수‧대사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거나 질병, 수술 등으로 일반인과 다른 영양 요구량을 가진 환자들을 위해 제조 가공된 식품을 의미한다. 음료와 도시락 제품이 많이 개발돼 있다. 국내시장에서는 특수 음료와 도시락제품(식단)등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다.


○ 시장 현황 및 전망

2021년 글로벌 메디푸드 시장 규모는 약 78억 달러에 이른다. 예상되는 성장 추세에 따르면 시장은 2028년까지 약 124억 달러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메디푸드는 유럽 연합과 미국에서는 식품 유형으로, 일본과 한국에서는 의약품 및 식품 유형으로 분류되어 나라별 차이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 규제환경 개요

유럽연합과 미국에서는 메디푸드 제품이 식품으로 분류되며 안전성과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광범위한 시판 전 보고와 시판 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본과 한국은 규제의 수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을 식품유형과 의약품으로 분류된다.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관할 지역에 등록만 요구하는 등 절차가 훨씬 더 관대하며, 이는 유럽과 미국의 엄격한 기준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 한국의 규제 과제

발표된 주요 쟁점 중 하나는 한국의 규제 개혁의 필요성이다. 국내 현행 제도로는 메디푸드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보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의료식품법에 따른 보다 통일된 규제 접근 방식이 요구되며, 감독 책임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집중화함으로써 보다 엄격하고 표준화된 규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 광고 및 소비자 접근

유럽과 미국에서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주장을 방지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의료식품을 직접 광고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 반면, 한국은 자율표시 광고 사전심의만 거치면 문제없이 광고할 수 있다. 이러한 개방형 광고 정책은 한국의 처방 요구사항 부족과 결합하여 소비자 교육 및 안전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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